요즘 우리는 “결코 배우는 것을 멈추지 말라” 는 말을 아주 많이 들어 이는 실질적으로 상투적인 문구가 되어 있는데 이는 좋은 이유 때문입니다. 오늘날의 테크놀로지와 방법론들은 역사상 전에 없던 빠른 속도로 급격히 진화하고 있어, 지속적인 교육은 모든 분야에 있어 정보를 얻고 무슨 일이 발생하고 있는지 아는 데 아주 중요합니다. 단순히 발 맞춰 따라가는 것 이상으로 여러분은 스스로의 능력과 자격을 확장 시킴으로 새로운 기회와 방향을 열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심지어는 퇴직 연령에 있어서도 데이터는 평생 동안 배우는 학습자들은 더욱 사교적인 활동을 지속하고 그리고 (좋은 식이요법과 운동과 함께) 현저히 연령 관련 두뇌 기능 저하를 천천히 경험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혜택들에 대해 들어봤을 수 있지만 이제까지 자주 들어보지 못했을 최소한 두 가지의 다른 연속 교육의 혜택들이 있습니다.

Divers and Coral Reef Underwater

1. 여러분의 열정을 발견하고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스스로의 열정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지만, 평생에 걸친 학습자들은 경험 상 종종 우리가 무엇이 있는지 완전히 알지 못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호기심이 종종 깊이 숨어있는 흥미를 표면으로 나타나게 하고 자라게 하기도 합니다. 이를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코스 또는 프로그램을 통해 진정으로 이를 시도해 볼 수 있는 것을 통하여 이상적으로 이를 쫓아가 보는 것입니다. 그 예로 내가 아는 한 인스트럭터는 동굴 다이빙에 약간의 흥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순간적인 결정으로 동굴 다이버 코스를 듣게 되었고 20년이 지난 후 지금까지 그에게 동굴 다이빙은 그가 가장 사랑하는 가장 중요한 수중 활동이 되어 있습니다. 만약 그가 인스트럭터이기 때문에 계속 배울 필요가 없다고 결정했다면 그가 이십 년이 넘도록 진정으로 사랑하는 이 무언가를 발견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에는 다른 측면 역시 있습니다. 교육을 지속함으로 여러분은 어떤 것에 열정이 없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우리에게 흥미가 있는 것들을 고르는 것을 잘 하기는 하지만 혹시라도 잘못 선택하여 길을 잘 못 들었다 하더라도 진정으로 우리의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 다시 방향을 돌려 주므로 절대로 낭비가 아닙니다. 내가 아는 다이버는
PADI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 코스에서 서치 앤 리커버리 다이빙이 재미있을 것 같고 잃어버린 것을 찾아내는 것이 즐거울 것으로 생각하여 이를 선택했습니다. 다이빙은 잘 진행되었고 그는 잘 해 내었지만 배운 것이 그렇게 그에게 매력있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드라이 슈트를 한번도 사용해 보지 않았던 그는 다음 다이빙을 드라이 슈트로 하였는데, 그의 다이빙에 이것이 아주 유용하여 이것이 그가 찾던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다이빙 코스 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다이빙에서 배운 것은 그것과 함께 달릴 때 다이빙을 넘어 그 이상의 곳으로 데려다 줍니다. 수중 사진을 시작한 몇몇 다이버들을 알고 있는데 그들의 예술에 대한 열정에 불이 붙으며 곧 컴퓨터로 이미징을 처리하는 것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이들은 수중 뿐 아니라 육지 위에서도 프로페셔널 레벨의 사진 작가들이 되어 있습니다. 그 반대로 많은 공공 안전 다이버들이 육지에서 경찰 또는 소방관으로 시작을 했다가 학습을 지속하여 그들의 전문성을 필요할 때에 수중에서도 이를 발휘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public-safety-mike-berry-768x432
사진 : 마이크 베리

2. 공유하고 다른 이들을 도울 있습니다.

공공 안전 다이빙 – 범죄 해결을 돕고 생명을 구하고 비극 발생 후 마무리를 짓게 해 주는 직업 – 은 지속적으로 배우는 것이 여러분 스스로를 위한 것만이 아님을 보여줍니다. 더 많이 배우는 것은 종종 더 많은 것들을 있게 합니다 –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우리가 다이버들에게 다이버 구조와
CPR/응급 처치를 지도한다면 누군가가 심각한 응급 상황에 처했을 때 – 다이빙 상황이나 보통 상황이나 – 그 사람을 도와줄 수 있게 됩니다. 신체적 또는 정신적인 도전을 가진 사람들이 다이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러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버디가 될 독특한 준비를 갖추도록 하는 방법을 배워 보십시오. 해양 생물 조사 테크닉이나 쓰레기 수집, 환경 과학이나 야생 원천 관리, 산호 재건 등 (아주 긴 리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에 관련된 코스들을 선택하고 거기에서 배운 것을 실천에 옮기면 여러분은 더 깨끗하고 건강한 세계를 위한 해결책의 일부가 될 것입니다. 

이런 분야에 교사 그리고/또는 인스트럭터로 자격을 얻으면 여러분은 이러한 코스로 다른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미국 수화 (또는 여러분의 지역에서 구사하는 수화)를 추가하면 청각에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지도할 수 있게 됩니다. 무슨 의미인지 이해하셨을 것입니다 – 만약 배우는 것을 멈춘다면 모든 일을 발생할 없습니다.

전에 없이 연속 교육이 더 중요해지고 있는 이 때에 다행히도 더 많은 노력들을 이전보다 훨씬 쉽게 손에 넣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다이빙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마 여러분은 대부분의
PADI 코스들을 여러분 지역의 PADI 다이브 센터 또는 인스트럭터에게 전화나 메시지를 보내거나 방문하여, 아니면 더 많은 사람들이 padi.co.kr에서 링크를 클릭하여 시작할 수 있음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 현대 사회에 평생에 걸친 교육의 문은 활짝 열려 있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이를 찾아내는 데 있지 않고 선택하는 있습니다. “아무개 코스”를 검색하면 거의 예외없이 아주 다양한 코스와 프로그램
eLearning 기회들을 볼 수 있고 이를 더 조사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저처럼 다이빙에 열정을 가지고 있다면 다이빙과 수중 세계에 대해 여러분은 배우는 것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의 다음 코스가 여러분의 새로운 수중 열정을 발견하게 해 주거나 지금 가지고 있는 열정을 더욱 확장해 주기를 기대합니다. 그렇지만 다이버 코스들로 여러분의 학습을 제한시키지는 마십시오. 여러분은 절대로 너무 나이가 들었거나 너무 어리지 않으므로, 항상 무엇인가를 공유하고 이를 자기 것으로 만들어 가십시오.

간디는 말했습니다. “내일 죽을 것처럼 살고 영원히 살 것처럼 배워라.”

드류 리차드슨 박사

PADI 사장 및 CEO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