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뜨린 스킬의 밀접한 관계

이번 달에 우리는 PADI 코스들을 지도할 때 스킬들을 누락시키는 것들의 밀접한 관계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 결과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 훨씬 그 이상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몇가지 사고들을 살펴볼 것인데, 이들은 각 코스에서 적절한 순서로 그 실행 달성 조건들 대로 지도하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예들입니다.  

비상시 웨이트 떨구기 스킬

PADI 오픈 워터 다이버 코스 학생들은 비상시 웨이트 떨구기 스킬을 숙달했음을 시범 보여야 합니다 (PADI 강사 매뉴얼 56 페이지). 기준은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제한 수역이나 개방 수역 다이브 상관없이 다이빙을 할 때, 설 수 없는 깊은 물의 수면에서 학생 다이버들에게 BCD의 공기를 빼고 웨이트 시스템의 퀵 릴리스를 이용하여 웨이트를 몸에서 확실히 잡아 때어내고 양성 부력이 되도록 충분한 웨이트를 버리도록 시킨다.

사고

PADI 오픈 워터 다이버 코스를 하는 동안, 강사는 6 명의 학생들에게 PADI 비상시 웨이트 떨구기 스킬을 가르쳐 주지 않았습니다. 학생들은 모두 PADI 오픈 워터 다이버로 자격을 받았습니다. 그 후에 그룹은 유자격 다이버들로서 함께 다이빙을 지속했습니다. 한 다이빙 도중에 학생 중 한 명의 BCD에 문제가 생겨 수면에서 공기를 넣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수면에 떠 있을 수 없게 되자, 그 학생은 패닉하여 발을 차고 팔을 마구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BCD 를 입으로 부풀리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공기를 확보하지 못하자 물을 마시지 않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하였습니다. 모든 에너지를 소모하고 물을 들이킨 결과로, 그는 수면에서 의식을 상실하고 익사하게 되었습니다.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그가 그의 생명을 살릴 수 있었던 비상시 웨이트 떨구기 스킬을 배우지 않았음이 밝혀졌습니다. 그 희생자의 가족은 그 강사를 고소했고 사망으로 이어진 강사의 태만과 피해에 대한 손해 배상을 청구한 소송에 승소했습니다. 이 스킬을 가르치지 않았던 것이 그 다이버의 사망 원인 중의 하나가 되었음이 밝혀진 것입니다.

워터맨십: 수영/스노클 수영 그리고 수영/떠있기

두번째 사고는 PADI 오픈 워터 다이버 코스의 워터맨십 스킬들에 관련된 것입니다. PADI 강사 매뉴얼의 오픈 워터 강사 가이드 53 페이지에서는 다음과 같이 워터 스킬 평가를 위한 조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개방 수역 다이브 2 이전에, 학생 다이버들에게 설 수 없는 수심의 물에서 아무런 수영 보조물 없이 10 분간의 수영/떠 있기를 완료하게 하여 그들 스스로가 물에서 편안한지를 시범보이게 한다.

자격증을 받기 전 어떤 한 시점에서 학생 다이버들이 쉬지 않고 계속적으로 수면에서 200 미터/야드의 수영 또는 마스크, 핀, 스노클을 착용하고 300 미터/야드의 수영을 완료하게 한다.”

사고

이 사고에서 강사는 그의 4명의 오픈 워터 다이버 학생들에게 변형된 200 미터 수영을 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는 학생들에게 실제로 수영을 하지 않고 보트에 부착된 로프를 잡아 당기며 보트 주변을 수영하도록 허용했습니다. 그는 이들을 PADI 오픈 워터 다이버들로 자격을 발급했습니다. 학생들 중 2 명이 다른 다이브 센터에서 PADI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 코스로 진행할 것을 결정했습니다. 이 센터는 그 학생들에 대한 사전 평가를 실시하지 않았고 딥 다이브로 PADI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 코스를 시작했습니다. 다이빙을 하는 동안 학생 중 한명이 조류 속에서 수영하는 것을 힘들어 했습니다. 그 학생은 그룹으로부터 떨어져 나갔습니다. 수색 후 바닥에서 그의 몸이 발견되었고 곧 사망한 것으로 판정되었습니다. 사망 원인은 ‘익사’ 였습니다. 그의 파트너는 경찰에게 그와 그녀 둘 다 수영을 하지 못했고 오픈 워터 다이버 코스를 하는 동안 워터맨십 실행 달성 조건들을 충족시키지 못했음을 이야기했습니다.

많은 요인들이 그의 사망에 기여했을 수 있지만 PADI 오픈 워터 강사가 PADI 오픈 워터 다이버 코스 동안 워터맨십 평가를 하지 않은 것이 태만으로 판결되었습니다.

이 예들은 각 PADI 프로그램에 포함된 모든 스킬들을 지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줍니다. 그 코스의 각 스킬들을 배워야 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아주 사소한 위반으로 보일 수 있는 것이 나중에 아주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도덕적인 관점에서도 우리는 각 코스에 있는 모든 스킬들을 사람들에게 가르칠 책임이 있으며, 그래서 코스 때와 유사한 환경에서 편안하게 다이빙을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우리와 우리의 필요 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자격을 부여하는 모든 다이버들이 그 다이버 레벨을 수행할 수 있고 그들이 자격을 받은 다이빙을 실행할 수 있음을 확실히 해야하는 책임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사가 어떤 스킬을 그 코스 안에서 지도하고 어떤 스킬들을 지도하지 않을지를 결정한다면 이것은 스스로를 면하지 못하는 책임에 노출시키는 것이 됩니다. 스스로에게 “이 프로그램 또는 코스를 지도하는, 합리적으로 신중한 다이빙 강사가 이와 같은 방식으로 이 일을 처리했을까?” 를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질 것을 기억하십시오. 만약 아니오 라고 그 질문에 대답을 해야 한다면 법적 소송을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은 멀어지게 됩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를 묻는 그의 가족과 친구들에게 합리적으로 답을 제공해 줄 여러분의 능력이 사라지게 됩니다.

때때로 사람들은 날씨가 나쁘거나, 시간이 모자라거나, 스킬을 숙달하기 전에 완성해야 한다는 고객으로부터의 압력 등 때문에 이러한 결정을 내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코스를 변형시키거나 필수 기준에 맞추어 지도하지 않은 것을 정당화할 방법은 없습니다. 이것을 위반하게 되면 그 강사와/또는 그 스토어에 대항하여 처벌적 액션을 초래하게 됩니다.

PADI 멤버들이 우리의 높은 기준을 유지하도록 총체적으로 노력을 기울임에 따라 우리는 스스로와 다이빙 대중 그리고 PADI 브랜드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만약 PADI 브랜드가 파괴된다면 고객들을 매료하고 우리의 경력을 성장시킬 능력 역시 피해를 얻게 됩니다. 기준을 보호하는 것은 우리 모두를 위한 것입니다.

여러분이 사고 또는 기준에 대한 염려스러운 점이 있다면 qa@padi.com.au 로 이메일을 보내주십시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