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DI 아시아 퍼시픽 교육 담당관, 조지 웨그만
PADI 다이버 교육 시스템은 다이버들과 강사들에게 주어진 시간 범위 내에서 스킬의 숙달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여러분이 초점을 맞추어야 할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아주 잘 운영되고 있어 때때로 강사들은 그 포맷이나 템플레이트에 실수를 하거나 그 내용에 실수를 범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스킬의 실행 달성 조건의 말 그대로를 구체적인 기준 또는 학습 목표의 의도와 혼돈하여 발생합니다.
divers-udnerwater
하나의 예는 오픈워터 다이버 코스에서 가르치는 예비 공기 공급원 사용 스킬일 수 있습니다. 이 스킬은 버디에게 신호를 보내고 예비 공기 공급원을 찾고 마우스 피스가 제대로 된 방향으로 되어 있는지, 상승하는 동안 공기를 받는 자의 입으로부터 실수로 예비 공기 공급원이 빠지지 않도록 하는 다양한 단계들을 알아야 합니다.
때때로 강사들은 많은 단계들이나 구체적인 내용에 너무 초점을 맞춘 나머지 그 스킬의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 경우 공기가 고갈된 다이버에게 쉽게 다른 다이버의 공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천천히 안전하게 상승하는 것 – 어떻게 신호를 보내고 예비 공기 공급원을 찾아서 사용하는지는 이 중요한 것 다음의 일입니다 – 공기를 제공하는 마우스 피스를 공기 고갈된 다이버의 입에 가장 빠르게 넣는 것. 그 외의 것들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내용들입니다!
여기 또 다른 예가 있습니다. 슬프게도 실제로 연속 교육 코스를 지도하는 강사가 6명의 학생들과 함께 상승을 하는 도중 발생한 일입니다. 5미터의 안전 정지 수심에서 학생 한명이 부력 조절을 하지 못해 수면으로 떠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강사는 학생이 괜찮은지 물었고 학생은 BCD의 저압 인플레이터에 문제가 있음을 알렸습니다. 강사는 위로 올라가 수면에서 기다리도록 신호를 보냈고 강사는 그 통제 없이 상승하는 다이버에게 버디나 보조자를 보내지 않고 안전 정지 수심에서 학생들과 함께 안정 정지를 할 것을 선택했습니다. 그 다이버는 수면에서 얼굴을 아래로 향하고 BCD는 부풀려 있고 공기는 실린더에 남아 있는 채로 사망해 있었습니다. 이 경우 강사는 의무적이지 않은 5미터에서 3분 동안 정지할 것을 선택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우선 순위가 되어야 할 버디 시스템을 적용하지도 않았고 학생 다이버의 직접 감독을 유지하지도 않았습니다.
레크레이셔널 다이빙에 있어서 수중 최우선 순위는 간단합니다:

  • 공기 공급 – 공기는 스트레스를 받은 다이버를 진정시키고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 줍니다.
  • 버디 시스템 – 어떤 상황은 해결하기 위해서는 버디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신체적인 접촉은 도움의 원천이 될 뿐 아니라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위안이 됩니다. 대부분의 다이빙 사망 사고는 버디나 그룹으로부터 동떨어진 상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 부력 조절 – 적절한 웨이트 착용 뿐만 아니라 유선형을 유지하는 것은 더 릴랙싱하고 공기를 적게 쓰는 다이빙을 하게 해 줍니다. 응급 웨이트 떨어뜨리기 스킬과 입으로 그리고 LPI를 이용한 BCD 부풀리기는 아주 중요합니다. 이는 절반 이상의 다이빙 사망 사고가 웨이트를 착용한 채 그리고 BCD에 공기를 제대로 부풀리지 않은 채 발생했기 때문에 오픈워터 다이버 레벨에서는 반드시 숙달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다이브 트레이닝과 펀다이빙 액티비티 동안 위에 나열한 이 세 가지에 초점을 맞추면 잠재적으로 심각하거나 치명적인 사고로 연결시키는 이벤트 체인을 끊거나 방해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다이빙합시다!


Related Articles